인간과 사회복지제도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응용학문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국가차원의 복지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방법을 연구, 실천하는 학문입니다.
본 전공에서는 제반 사회문제의 해결 및 예방에 개입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사회사업가(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사회 복지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철학과 윤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다양한 사회사업 실천방법론을 가르친다.
학생들에게 개인과 가족, 집단, 그리고 더나아가 지역 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는 문제해결 방법을 가르치며, 좀더 크게는 국가적 차원에서 복지제도나 서비스체계를 수립하고 운영하는데 관한 정책과 행정과목도 가르친다. 사회복지학은 실천을 중요시하는 응용과학으로서 교실교과과정은 실천 현장의 실습경험과 통합되어야 할 것이다.
1, 2학년은 사회복지 현장학습을 위해 다양한 기관을 방문하여 견학하거나 관심분야를 선택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3, 4학년이 되면 사회복지기관과 관련조직에서 실습을 하게 된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학문이며, 복지사회를 이룩해나가는데 있어서 뗴 놓을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동안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여러 복지기관과 관련조직 등에서 일하고 있다.
사람사랑 사복과(사회복지과)는 최상의 가치를 인간에 두고 사람간의 관계회복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는 제반 인간관계 및 사회문제의 해결 및 예방에 개입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바른 인격과 지도력을 갖춘 예비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실습 위주의 내실화 교육을 지향하여 학생 개개인의 창의적 능력과 실무 감각을 최대한 살리고 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책임 및 사회행동 계획은 물론 전문가로서 사회복지 실천에 기본이 되는 가치와 윤리 및 제 이론과 실천 기술을 교육한다. 교과과정의 주요내용은 크게 다음의 일곱 가지 범주로 구분한다.